문항제작자,문항제작시 고려사항,선택형문항,서답형문항 > 레포트모음2

본문 바로가기



레포트모음2

문항제작자,문항제작시 고려사항,선택형문항,서답형문항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1-29 06:40

본문




Download : 문항제작자,문항제작시 고려사항,선택형문항,서답형문항.pptx






측정(measurement)오차를 유발하지 않아야 한다.
성별, 인종, 직업, 사회계층 등에 관한 편견이 없어야 한다.

3. 검사제작 절차
_SLIDE_6_
검사의 목적, 검사내용, 검사시간, 문항유형, 문항 수 등을 결정하여야 한다.
검사의 응답資料로 타당도와 신뢰도를 추정하며, 규준점수를 계산한다.

문항 유형에 따른 제작원리와 유의법과 문항편집 요령에 충실해야 한다.

특정 집단에 유리하게 제작하지 말아야 한다.
풍부한 문항제작과 검토 경험을 가져야 한다.
검사도구제작을 위한 청사진을 작성한다.
다른 사람의 조언에 귀 기울이는 성품이 필요하다.
어떤 내용을 어느 정신능력수준까지 측정(measurement)할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한다.

문항의 난이도가 적절하여야 한다.
검사 사용설명(說明)서를 작성한다.

문항 유형에 따른 특징, 장단점, 복잡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피험자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고려한다.

문항이 구조화되어야 한다.
1. 문항제작자의 자격
_SLIDE_4_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이 무엇인가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내용 타당도

레포트/사범교육


문항제작자,문항제작시 고려사항,선택형문항,서답형문항



Download : 문항제작자,문항제작시 고려사항,선택형문항,서답형문항.pptx( 47 )



문항제작자,문항제작시 고려사항,선택형문항,서답형문항 , 문항제작자,문항제작시 고려사항,선택형문항,서답형문항사범교육레포트 , 문항제작자 문항제작시 고려사항 선택형문항 서답형문항


순서


다.
교수학습理論과 인지심리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문장력이 필요하다.
4. 좋은 문항의 조건
_SLIDE_9_

주어진 답지 중에서 정답을 선택하는 문항
진위형, 선다형, 연결형
5. 선택형 문항
_SLIDE_10_
제시된 진술문에 피험자가 맞는지 틀리는지로 응답하는 문항 형태
능력 수준이 낮은 피험자 집단인 초등학교에서 자주 사용되나 많은 피험자를 간단하게 분류 하는 방법으로도 이용
(예) 회사의 입사시험,수강생이 많은 교양과목

`advantage`
문항제작이 용이
채점의 객관성을 높일 수 있다
정해진 검사시간 내에 다수의 문항으로 많은 교과 내용을 측정(measurement)할 수 있다

`단점`
추측에 의해 문항의 답을 맞힐 수 있다
고등능력보다는 단순정신 능력을 측정(measurement)
학습동기가 감소
문항의 변별력이 감소

5-1. 선택형- 진위형
_SLIDE_11_
선택형 문항유형 중 가장 많이 쓰이는 문항
매우 쉬운 문항에서부터 어려운 문항을 제작할 수 있어 학업성취도 검사에 흔히 사용

`advantage`
학습 영역의 많은 내용을 측정(measurement)할 수 있다
넓은 교육 내용을 대표하는 내용을 추출하여 측정(measurement)하기가 용이하다.

문항의 참신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2. 문항제작 시 고려사항
_SLIDE_5_
측정(measurement)내용을 정의하고 측정(measurement)내용의 특성이나 행동을 규명한다.

문항내용이 복잡성을 지녀야 한다.
검사의 목적을 구체화한다.
사전 검사를 시행한다.

문항이 윤리적, 도덕적으로 문제를 지니고 있지 않아야 한다.
문항제작과 관련된 지식, 기술, 기능을 습득해야 한다.
4. 좋은 문항의 조건
_SLIDE_8_
문항은 학습동기를 유발시켜야 한다.
사전 검사시행 후 얻은 문항 응답資料를 분석하여 문항과 검사의 질을 평가한다.

피험자의 독해력과 어휘력 수준을 고려하여야 한다.
내용소- 검…(생략) 사가 측정(measurement)하고자 하는 내용. 각 문항의 내용.
행동소- 각 문항의 내용을 측정(measurement)할 때 어느 단계의 인지능력수준을 측정(measurement)할 것인지.

3. 검사제작 절차-이원분류표
행동소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내용소
_SLIDE_7_
문항내용의 적절성을 고려해야 한다.
문항제작자는 고등정신능력을 지녀야 한다.
검사理論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원분류표, 검사 소요시간, 문항 수, 문항 유형, 문항난이도 수준, 지시사항, 시행절차, 채점방법
검사제작을 위한 청사진에 따라 문항을 제작한다.


문항제작자,문항제작시,고려사항,선택형문항,서답형문항,사범교육,레포트

,문항제작시 고려사항,선택형문항,서답형문항_pptx_01_.gif ,문항제작시 고려사항,선택형문항,서답형문항_pptx_02_.gif ,문항제작시 고려사항,선택형문항,서답형문항_pptx_03_.gif ,문항제작시 고려사항,선택형문항,서답형문항_pptx_04_.gif ,문항제작시 고려사항,선택형문항,서답형문항_pptx_05_.gif ,문항제작시 고려사항,선택형문항,서답형문항_pptx_06_.gif



설명
문항제작자,문항제작시 고려사항,선택형문항,서답형문항
_SLIDE_1_
문항제작
_SLIDE_2_
문항제작자의 자격

문항제작 시 고려사항

검사제작 절차 이원분류표

좋은 문항의 조건

선택형 문항 -진위형, 선다형, 연결형

서답형 문항 - 논술형, 단답형, 괄호형, 완성형

출처
목 차
_SLIDE_3_
교과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문항내용은 일정한 추상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피험자 집단의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레포트모음2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ilo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ilo.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