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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평가) 교원 평가제도의 필요성과 drawback(걸점) 및 바람직한 개선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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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7-11-29 0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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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교원 평가의 기본 골격을 유지하고 있는 경력 점수나 근무 평정 점수가 매우 높은 것도 사실상 가르치는 일보다 국가 공무원의 직무에 더 비중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교원평가) 교원 평가제도의 필요성과 문제점 및 바람직한 개선방안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2. 실적 위주 교원 평가의 problem(문제점)

현재 교원 평가 체제가 안고 있는 일반적인 problem(문제점)은 연공서열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력 우위의 평정 점 위주로 평가함으로써 교원의 근무 의욕을 저하시키는데 있다. 교원의 전문성이란 바로 가르치는 교수 능력에 있음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제도의 근본 취지나 목적에는 원론적으로 동의하나, 교원 평가 실시 방법 및 평가 영역 등에 관한 각론에 관련되어는 의견이 분분하여 자리 잡지 못하고 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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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평가) 교원 평가제도의 필요성과 drawback(걸점) 및 바람직한 개선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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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문제는 교원의 전문성을 양적으로만 평가하고자 할 때 문제가 생기기도 하지만, 과연 질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나 준거로 무엇이 있을 수 있는가에 대한 정답이 없다는 데 있다. 이러한 맥락에 비추어 볼 때 교육 전반에서 양적인 변화보다는 질적인 변화가 심화될 것이며, 교원들은 교육 저변의 변화에 주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적 식견들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설명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교육의 질 향상은 바로 교원의 전문성 제고와 직결된다는 것은 경구처럼 반복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 (교원평가) 교원 평가제도의 필요성과 문제점 및 바람직한 개선방안사범교육레포트 , (교원평가) 교원 평가제도의 필요성과 문제점 및 바람직한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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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평가의 문제와 개선방안

1. 들어가는 말
2. 실적 위주 교원 평가의 problem(문제점)
3. 바람직한 교원 평가
4.교사평가의 개선 방안
1)교사평가 제도의 개선 방향
2)학생, 학부모의 교사평가 참여 의의
3)학생?학부모가 함께 참여한 새로운 교사평가의 목적
①근본적인 목적
②구체적인 목적
4)평가의 주체와 내용
5.결 론

1. 들어가는 말

세계 각국이 국가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해 교육 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 국력을 인적 자원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우리는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노력을 부단히 경주하여야 한다.
이러한 기존의 교원 평가 체제의 problem(문제점)을 해소하고 바람직한 교원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 체제로 전환시키기 위해 교원을 능력 내지 실적에 따라 평가하고 그에 상응하는 보수 및 인사와 같은 유인 체제를 구축해 보고자 하는 이른바 성과급제 도입을 시도한 바 있었다. 교원 평가와 관련된 또 다른 문제는 현재 교원이 감당하고 있는 역할의 이중성에 있다.
교원 평가의 문제를 논의하기에 앞서 교원의 전문적 능력을 무엇으로 보는가를 定義(정이)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근무 성적 평정 기준이 모호하고, 교감과 교장 개인에 의한 평가에 의존함으로써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problem(문제점)이 계속 거론된 바 있다. 또한 최근 2년간의 근무 평정 결과만 승진에 반영함으로써 교원의 지속적인 전문성 향상을 상당 부분 제한하는 평가로 기능하고 있으며, 근무 평정 결과를 인사 관리 용도로만 활용함으로써 교원의 전문성 진단과 계발을 위한 data(資料)로 활용되지 않아 평가에 대한 교원의 부정적인 정서를 역기능적으로 조장하는데 문제가 있다. 교육의 수혜자인 학생들의 행동적·가치관적 변화는 시간이 많이 걸릴 뿐 아니라 양화시키…(투비컨티뉴드 ) 기가 매우 어렵다는데 교육에 관련된 평가의 난점이 있다. 제도 교육의 정상화가 바로 교육 개혁의 일반적인 흐름이라고 볼 때, 그러한 교육의 주체 세력인 교원들의 전문성 향상은 시대적 요청이라 할 수 있다. 공무원 신분으로서의 교원의 역할과 학생을 가르치는 전문가로서의 역할이 양분되어 있는데, 그 중 어느 부분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며, 비중의 차이를 어느 정도 둘 것인가가 문제이다. 교원의 능력 및 전문적 소양을 절대 평가가 아닌 상대 평가 방식으로 평정함으로써 교원의 서열화를 조장하고 선의의 경쟁 체제가 아닌 소모적인 경쟁을 유발시키고 있는 것도 문제이다.
앞으로 우리가 접하게 될 지식 기반 사회의 틀 속에서 교육의 패러다임은 변화를 겪게 될 것이며, 이에 따라 신지식인으로서의 교원들의 역할 및 위상에 대한 재정립이 요청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이 전반적으로 국가 경쟁력을 제고시키기에 충분한가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상존하고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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