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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7-11-29 0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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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상 기업과 시장에 대한 개괄적 intro

2.1 기업 intro

2.1.1 연혁

유한킴벌리는 제약회사인 유한양행(주)이 미국의 킴벌리 클라크와 합작투자로 1970년 3월 30일 설립되었다. 또한 유통 경로와 시장을 선점한다는 점에서 Preemption factor상의 우위를 갖는다. 그러므로 선발기업의 이점을 극복하고 시장에서 1위를 달성한 기업의 事例를 분석함으로써 핵심성공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선발기업과 후발기업 모두에 큰 시사점을 주는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선발기업이 후발기업에 대해 갖는 우위 요소는 economical factor, preemption factor, technological factor, behavioral factor의 네 가지로 분류하여 살펴볼 수 있따1) 먼저 선발기업은 이미 확보된 규모의 경제와 경험곡선에 의해 원가 상의 우위를 확보하므로 Economical factor 측면에서 유리하다. 보다 오랜 기간 제품 생산 공정을 겪으면서 technological factor에서 보다 발전되어 있따 소비자들과 보다 오래 관계를 맺음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어느 정도 비유동적인 고객층을 확보한다는 점에서 behavioral…(drop) factor로도 유리할 수 있따 이러한 요소들 덕분에 선발기업은 진입장벽을 확보하고 다양한 측면에서 후발기업에 비해 우위에 서게 된다. 현재 주요 사업내용은 위생용품평판미용지두루마리 화장지 등이며, 국내 시장 외 xxxxxx3개국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따 주요 브랜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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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따라서 시장에서 1등을 하기 위해서는 그 시장에 제일먼저 들어가라” 라고 말했다. 또한 미국의 시장 1위 기업을 조사한 결과 60~70%가 선발기업 나오기도 했다.
economical factor
규모의 경제나 , 경험곡선에 따른 원가상의 우위
preemption factor
유통경로확보와 세부시장 선점
technological factor
제품 및 공定義(정이) 혁신
behavioral factor
브랜드 인지도
`표 ` 선발기업의 이점
마케팅의 고전인 `positioning`의 저자 잭 트라우트와 알 리스는 “ 시장에서 1등하는 기업의 대부분은 선발기업이다.

“유한킴벌리의 ‘그린핑거’
事例분석을 통한 후발기업의 Catch up 전술”
◎목차

1. 서론

2. 대상 기업과 시장에 대한 개괄적 intro
2.1 기업 intro
2.1.1 연혁
2.1.2 사업 분야
2.2 베이비 스킨케어 시장
2.2.1 베이비 스킨케어 시장 상황
2.2.2 베이비 스킨케어 제품 유형별 특성
2.2.3 베이비 스킨케어제품 유통 상황

3. 유한킴벌리 ‘그린핑거’
3.1 ‘그린핑거’의 개발 배경
3.2 제품의 특성

4. 그린핑거의 catch-up 전술
4.1. 유한 킴벌리 : 그린 핑거
4.1.1 SWOT 분석
4.1.2 STP 전술
4.1.3. 4P 전술
4.2. 경쟁사 분석
4.2.1 존슨앤존슨 : 존슨즈베이비
4.2.2 보령메디앙스 : 누크, 닥터아토, 퓨어가닉
4.3. 그린 핑거 전술에 대한 종합적 결론

xxxxxx. 결론
xxxxxx.1 성공요인 요약
xxxxxx.2 그린핑거의 향후Task 및 앞으로의 전술
xxxxxx.3 후발기업의 캐치업 전술에 대한 시사점
1. 서론

선발기업은 산업 내에서 많은 이점을 갖는다. ‘그린핑거’는 2007년 3월에 처음 시장에 진입한 이례 계속해서 성장한 결과 선발주자인 J&J의 ‘존슨즈베이비’와 보령의 ‘보령메디앙스’를 제치고 2xxx년 베이비 스킨 케어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유한킴벌리의 ‘그린핑거’의 성공事例를 분석하고자 한다.2) 하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시장 1위의 30%~40%는 선발기업의 이점을 극복하는데 성공한 후발기업이라는 것이다. 이들의 성공전술을 분석함으로써 ‘그린핑거’의 핵심성공요인을 파악하고 그로부터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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